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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Dungeon & Fighters

[PC/RPG]던전앤파이터 - 항마의 비약의 개편 필요성[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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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루고 미뤘지만 이제는 쓰려합니다.

 

"던파 항마수치 재 개편의 필요성"

9월 29일 무한 난이도 업데이트와 함께 이루어진 항마력 업데이트!

 

   

* 칭호를 제외한 모든 장비 아이템에 항마력이 적용됩니다.
 - 장비의 레벨, 레어리티에 따라 항마력 수치가 적용됩니다.
 - 강화/증폭/재련 시 항마력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a) 강화와 재련을 같이 하였을 경우, 항마력 적용 수치를 비교하여 가장 높은 항마력만 적용됩니다. 
  b) 강화/증폭을 통해 얻는 항마력은 동일합니다.

   

* 이계 던전, 고대 던전에 입장 항마력이 적용 됩니다.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타 파밍 던전에도 항마력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 던전 입장 항마력 기준
  a) 이계 던전 : 70레벨 레어 장비 (11부위)
  b) 고대 던전 : 85레벨 유니크 무기 장비, 85레벨 레어 장비 혹은 70레벨 크로니클 장비 (10부위)
  c) 난이도와 상관없이 던전 별로 하나의 입장 항마력만 존재합니다.

   

* 항마력 효과가 변경됩니다.
 - 항마력이 던전 입장 항마력보다 높을 경우, 적 공격 시 주는 데미지가 증가하며, 캐릭터가 입는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 항마력이 던전 입장 항마력보다 높을 수록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항마력이 던전 입장 항마력보다 낮을 경우, 적 공격 시 주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캐릭터가 입는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a) 적 공격 시 주는 데미지 감소량 최대 -30%
  b) 캐릭터가 입는 피해량 증가치 최대 +70%

- 28일 공지된 항마력 시스템 변경

 

기존 이계던전 (10/50/80) 에서

이계던전/고대던전 모두 적용되고 난이도별 변동없이 동일하게 바뀌었습니다.

기존

변경

던전

노말

익스

마스터

던전

무한 난이도 전체 동일

이계

10

50

80

이계

2944

고대던전

X

X

X

고대던전

3538

 

기존엔 요구 항마력 1%당 스텟1%씩 감소로 하한선은 70%, 상한선은 20%였다.

기존 항마력 컷

 

노말

익스

마스터

하한선 항마력

3

15

24

상한선 항마력

12

60

96

 

그렇다면 변경이후로는 어떨까

상한선의 언급은 따로 없지만 기존과 같이 20퍼센트를 받기 위한 수치를 계산해봤을 때

변경된 항마력 컷

던전

 

무한 난이도 전체 동일

이계

하한선 항마력

883

상한선 항마력

3532

고던

하한선 항마력

1061

상한선 항마력

4245

이와 같은 수치가 나와야 한다.

이계던전에서의 변동량을 기준으로 판단해 보기 위해서 이계에서 테스트 해봤다.

 

하나씩 스샷으로 찍으면서 확인했다.

 

항마력

공격력증감량

생존력증감량

적정대비비율

1887

-30.0%

-70.0%

-35.9%

1956

-20.0%

-48.0%

-33.6%

2653

-10.0%

-23.0%

-9.9%

2670

-9.0%

-22.0%

-9.3%

2936

0.0%

-1.0%

-0.3%

3316

3.0%

5.0%

12.6%

3528

5.0%

7.0%

19.8%

4378

10.0%

16.0%

48.7%

4578

12.0%

18.0%

55.5%

이와 같다. 잘 볼수 있게 표로 그려보면

이와 같이나온다.

특정구간에서 유난히 크게 변동하는 것은 데이터가 부족한 탓도 있으니 그런부분은 차치하고 생각한다.

 

이 표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은 간단하다.

항마수치가 떨어질수록 능력치 감소폭이 커지고

항마수치고 올라갈수록 능력치 증가폭이 줄어든다.

 

얻어낸 수치로 고려해 보건데 이부분은 절대 1차 함수로 적용된 수치가 아니다.

기준치 이상일때의 능력치 상승률은 아마

이런식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 같다.

 

조금 먼 길을 돌아왔지만 다시 개편 전 항마력 수치와 비교하여 살펴보면

기존 항마력 컷

 

노말

익스

마스터

하한선 항마력

3

15

24

이계

10

50

80

상한선 항마력

12

60

96

    

변경된 항마력 컷

던전

 

무한 난이도 전체 동일

이계

하한선 항마력

883

상한선 항마력

3532

고던

하한선 항마력

1061

상한선 항마력

4245

 

3532라는 수치로 20%의 능력치 증가를 받는다는 건 택도 없다.

3532라면 공격력 약 5% 생명력 약 7%의 보너스만 받을 수 있다.

개편된 이후 20%의 증가를 받기위해선 아마도 대략 5500 언저리쯤 되어야 하지 않을까

예측해 본다.

 

에픽템, 레전템등등을 사용가능하게 되면서

이계던전에서도 공증,크증등의 옵션을 챙길수 있으니

결과론적으로 기준치 대비 1%상승에 1%능력치 증가라는 벨런스는 맞춰졌다고 볼 수도 있다.

 

이부분은 정확한 수치와 아이템의 능력치등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으로

아마 네오플내에서 벨런스 조정을 잘 했을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만!!

그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벨런스는 고려했으면서

어째서 항마의 비약과 길드 항마력 버프기는 왜 그대로 뒀는지가 의문이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글을 나눠야 겠다.

다음 포스팅에서

항마의 비약과 항마력 버프기의 효율문제를 다루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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